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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구석연구소가 이렇게 소개되었어요

2022년

2022.4.5.

해당 캠페인은 이용자가 나를 나타내는 씨앗을 심고 공유하면, 친구들의 참여에 따라 나를 닮은 나무를 탄생시킬 수 있고, 이 과정에서 내가 보는 나의 모습과 타인이 보는 나의 모습을 알아볼 수 있다. 탄생한 나무의 이미지를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공유하면 500원씩 적립되며, 캠페인은 4월 한달간 진행되어 최대 1000만원의 모금액이 모이면 산불 피해 지역 나무 심기 성금으로 기부된다.
일반적인 레이블링 게임은 참여자 스스로 정체성을 확인하는데 그치지만, 해당 캠페인은 친구가 나를 보는 시선까지 알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콘텐츠를 SNS에 공유하여 자연스러운 바이럴 효과도 얻을 수 있으며 브랜드와 소비자가 함께 캠페인을 진행함에 따라 CSR의 의미를 더하기도 한다.

2022.3.17.

온라인을 통해 손쉽게 해볼 수 있는 MBTI 성격유형 검사가 인기를 얻고 있다. MBTI는 최근 10~20대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일종의 성격 테스트로, 검사자는 내향(I)·외향(E), 직관(N)·감각(S), 감정(F)·사고(T), 인식(P)·판단(J) 등 4가지 분류 기준에 따라 총 16가지의 성격으로 나뉜다. MBTI 검사가 인기를 끌자 다양한 업계에서 MBTI 검사 결과를 활용한 관련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배스킨라빈스, MBTI 검사 바탕으로 한 ‘미스터리 미션 테스트’ 공개 배스킨라빈스는 ‘방구석연구소’와 협업해 MBTI 검사를 바탕으로 한 ‘미스터리 미션 테스트’를 공개했다. 테스트는 먹으면 행복해지는 아이스크림 레시피를 찾는 상황 속 12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2021년

2021.9.23.

쿠키런 킹덤 연애 테스트는 지난 16일 오픈 후 자신만의 연애 가치관과 참여 경험을 적극적으로 공유하는 MZ세대 사이에서 큰 화제를 모으며 약 20분 만에 트위터 실시간 인기 트렌드 순위 1위부터 3위까지 모두 휩쓸었다. 7일 만에는 참여자 수 37만 명을 돌파했다.

2021.8.26.

‘방구석 연구소’는 작년 말 레이블링 마케팅 기법을 활용한 ‘첫인상 테스트’를 통해 브랜디드 콘텐츠를 시도하였다. 첫인상 테스트는 글로벌 명품향수 공식몰 '밀리언뷰티'와 콜라보로 기획된 콘텐츠로 10가지 문항에 답변하면 나타나는 16가지 유형에 따라 첫인상과 성격, 어울리는 향과 같은 정보를 제공하고 그에 맞는 향수를 추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해당 테스트는 77만 명 이상의 참여와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전체 1위,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에서 관련 키워드 7건이 연달아 노출되는 성과를 보였다. 구매 결정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특성이 있는 고관여 제품인 향수에 즉각적인 성과를 지표로 나타내게 한 건 단연 레이블링 마케팅의 힘이었다.
‘방구석 연구소’와 ‘우리은행’이 콜라보한 ‘#기억하_길’ 캠페인 역시 레이블링 마케팅을 활용한 기법이다. 해당 캠페인은 독립운동가의 희생과 헌신을 기리고, 과거의 역사를 각색한 시뮬레이션 형식의 테스트를 통해 참여자 스스로가 그날의 역사를 체험하도록 했다. 테스트는 현재에서 과거로 간 참여자에게 다양한 상황을 각색해 보여주고 12개의 문항에 답을 하면 MBTI 기반 알고리즘을 반영하여 16개의 독립운동가 유형 중 하나가 결과로 나타난다.
사람들이 자신의 결과 이미지를 개인 인스타그램에 공유하면 1000원씩 기부되는 형태로 총 3000만 원의 모금액이 저소득 독립유공자 후손에게 전달되었다. 해당 캠페인은 72시간 만에 누적 참여자 73만 명을 돌파했다.

2021.7.14.

런칭 일주일 만에 50만 명이 넘는 시민들이 참여한 이 테스트는 '바닷속 진짜 ○○(바다 동물 이름)은 지금' 코너를 통해 해당 바다 동물이 처해 있는 위험한 상황도 인식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SNS 해시태그 캠페인 '#바다야_파랑해'를 진행하여 1천 건 이상의 참여를 이끌어내며, 깨끗하고 푸른 바다를 소망하는 시민들의 꿈도 함께 표현했다.

2021.4.21.

2021.4.16.

2021.3.31.

SNS를 뜨겁게 달군 레이블링 게임은 종류도 여러 가지다. 레이블 게임에는 ‘나만의 꽃 심기 포레스트’ ‘첫인상 테스트’ ‘퍼스널 컬러 테스트’ ‘꽃 MBTI(성격유형검사) 테스트’ ‘스낵 테스트 SPTI’ ‘강아지 MBTI 테스트' 등이 있다. 각 테스트들은 대체로 인터넷이나 SNS에 올라온 링크를 타고 들어가 10여 개의 문항을 통해 답을 하면, MBTI 기반 알고리즘을 반영해 해당 유형 중 하나가 결과로 나오는 콘텐츠다.
하지만 레이블링 게임은 단순히 심리테스트 형 게임만은 아니다. 방구석 연구소의 콘텐츠에 따르면, 레이블링 마케팅을 적용해 소비자가 브랜드를 인식하고 제품을 구매하게 만드는 통로로 이용되고 있다는 것. 방구석 연구소는 우리은행과 3·1절을 기념한 ‘독립운동가 테스트 기억하길’ 캠페인을 진행했는데 이를 자신의 SNS에 공유하면 어려운 환경에 놓인 독립운동가를 위한 사업에 1건당 1000원씩 기부되는 방식이다. 또한 LG생활건강(051900)과 함께 인터넷 쇼핑몰 회원의 가입을 늘리려는 목적으로 소비자들이 자연스럽게 제품(향수)를 갖고 싶도록 첫인상 테스트 콘텐츠를 만들기도 했다. ‘첫 인상 테스트’는 MBTI 형식으로 16개 유형의 첫 인상을 만들고 이와 어울리는 향수를 추천해 주는 콘텐츠다.

2021.3.8.

2021.3.6.

최근 SNS에서 ‘내가 독립운동가라면?’이라는 심리 테스트가 화제다. 삼일절을 맞아 우리은행이 잘 알려지지 않은 독립운동가들을 재조명하기 위해 기획한 캠페인이다. 1919년으로 타임슬립해 ‘일본군에게 유린당하는 사람들을 본다면’ 같은 몇 가지 상황을 주고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선택하면 나와 닮은 독립운동가를 보여준다. 젊은 세대들이 모인 커뮤니티에 게시되자마자 “나 의료계 종사자 아니랄까봐 조국의 아픔 보듬는 간호사란다” 등의 공감 댓글이 순식간에 6500개를 돌파했다.

2021.3.5.

참여형 ‘콘텐츠’ 플랫폼1차 목표는 ‘더 많은 사람이 즐기고 공유하도록 하자’였습니다. 때문에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연애나 심리부터 자아 탐구, 초능력 등의 카테고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테스트를 제작했습니다. 약 10여 개의 문항에 답을 하면 다양한 유형 중 참여자와 맞는 결과를 알려주는데요. 선택된 유형에 능력을 성장시켜줄 수 있는 능력치 강화 팁이나 유형별 궁합을 소개해주는 등 깨알 같은 재미를 더했습니다.

2021.3.3.

방구석연구소가 우리은행과 함께 3.1절을 기념해 실시한 ‘#기억하_길’ 캠페인이 72시간 만에 목표 기부액 3천만원을 달성했다고 3일 밝혔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해시태그 3만개 이상을 기록하며 3.1절 온라인 만세 운동을 재현하고 있다다는 설명이다.

2020년

2021.1.20.

참여형 콘텐츠 플랫폼인 ‘방구석 연구소’에서 진행한 ‘첫인상 테스트’가 대표적이다. 유형에 따른 첫인상과 성격을 파악하고 어울리는 향수를 이용자에게 추천하는 방식이다.
이 테스트는 오픈 이후 70만명이 넘는 인원이 참여했으며 포털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기도 했다. 또한 지난해 12월에는 CU편의점과 협업해 ‘2021 먹잘알(먹는 것을 잘 아는 사람) 능력고사’를 선보였다.

2020.12.23.

2020.12.15.

202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