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home
기업 소개
home
🎙️

<노른자 0기> 프론트엔드 개발자, 백지연 인턴 인터뷰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5개월간 방구석연구소에서 프론트엔드 개발 인턴으로 근무한 백지연입니다. 인턴 기간 동안 10여 개의 콘텐츠를 개발했으며, 그중 제일 핫한 콘텐츠는 47만 명(2021.06.04 기준)이 참여했을 정도로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업무에 대한 자부심과 열정이 곧 성과에 연결된다는 것을 깨닫고, 방구석연구소 개발에 애정이 남다른 인턴이 되고자 노력했습니다.

Q. 방구석연구소 인턴에 지원을 결심한 계기가 있을까요?

“Content makes people move”라는 더에스엠씨그룹 슬로건 그대로 유튜브 콘텐츠 이십세들이 저를 방구석연구소로 이끌었습니다. 관심 있게 보던 영상 속 테스트를 직접 개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매력을 느꼈습니다. 고정 댓글 링크를 통해 플랫폼에 자주 방문하다 보니, 개발자 관점에서 특정 부 분을 발전시키고 싶다는 욕심도 자연스럽게 생겨났습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로 인해 마음이 지친 요즘, 사람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한다는 것은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에 충분하다는 생각이 들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지연님은 어떤 업무를 하셨나요?

저는 HTML, CSS, JavaScript를 활용하는 프론트엔드 개발을 담당했습니다. 프론트엔드란, 사용자가 직접 보는 화면뿐만 아니라 웹 사이트와 상호작용하기 위해 필요한 동작, 기능까지 포함해 개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구체적으로 LG전자, 네이버 쇼핑 라이브, 11번가 같은 여러 기업의 브랜디드 콘텐츠 와 방구석연구소 자체 콘텐츠로 쓰이는 테스트에 대한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Q. 입사 전 생각했던 업무와 달랐던 부분이 있었나요?

첫째, 플랫폼 자체에 대한 개발/유지 보수 업무보다는 콘텐츠 자체에 대한 개발이 중점적으로 이루 어졌습니다. 즉, 장기보다는 단기 프로젝트를 많이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둘째, 프론트엔드 개발임에 도 불구하고 PHP를 다뤄야 할 일이 많았습니다. 백엔드까지 어느 정도 커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 는 게 필요하다고 느껴졌습니다

Q. 업무 프로세스는 어떠했나요?

출근하자마자 하루 동안 개발할 사항들을 정리해서 Slack에 작성합니다. 추가적으로 Trello를 사용 해서 업무 진행 상황을 자세하게 공유하기도 합니다. 디자이너, 기획자분들께서 작성해 주신 개발 요청서와 기획안을 참고하여 짧게는 1주, 길게는 2주 안으로 콘텐츠 개발을 진행합니다. 개발 시 Git과 Github를 활용해서 코드를 관리하고 협업합니다. 개발이 완료되면 1차 코드리뷰를 거쳐 테스트 서버에 소스코드를 반영한 뒤, 미처 확인하지 못한 버그는 없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발견한 버그를 해결하고 광고주에게 테스트 할 수 있는 링크를 전달하여 검수하고, 2차 코드 리뷰를 거쳐 실서버에 최종 배포하는 프로세스로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Q. 약 5개월 동안 근무하면서 성장한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개발을 하다 보면 중간에 기획이 바뀌거나 추가되어 코드를 수정해야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때 유지 보수나 확장성에 대해 크게 고려하지 않고 개발하면, 코드를 수정하면서 또 다른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작은 변경사항이 코드 구조 자체를 바꾸면서 생각보다 복잡해질 수도 있음을 경험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유지 보수와 확장성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고 프로그래밍 하는 개발자로 성장하게 되었 습니다.

Q. 방구석연구소 인턴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첫째, 트렌디한 기획안 덕분에 개발하는 과정에서 지루함을 느낀 적이 없습니다. 업무가 무겁고 딱 딱하게 느껴지지 않고, 재미있게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라는 생각이 들어 인턴 기간이 유난히 빨리 지나간 것 같습니다. 둘째, 직접 개발한 콘텐츠를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테스트를 오픈할 때면 가 족, 친구들에게 링크를 보내곤 했습니다. 심지어 제가 개발에 참여한 테스트가 트위터 실시간 트렌 드 1위에 오를 정도로 많이 공유되는 모습을 보니 무척 뿌듯했습니다. 평소 팔로우하던 인스타툰 작 가님께서도 방구석연구소 콘텐츠를 홍보해 주시니 영광이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예비 <노른자 1기>에게 한 말씀 부탁드려요!

능력 있고 따뜻한 분들과 함께할 수 있어 행복한 5개월이었습니다. 개발 인턴을 경험하고자 한다면 방구석연구소에 지원할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지원하기 전 https://www.banggooso.com/ 에서 방 구석연구소의 다양한 테스트에 참여하고 어떤 업무를 하는 곳인지 미리 살펴볼 것을 추천합니다! 그 동안 갖춘 개발 역량을 활용해 알찬 실무 경험을 쌓으셨으면 좋겠습니다.